본원 TIP
양다리에 일반인들이 말하는 힘줄이 튀어나왔다는 것은 하지의 혈관 중 정맥의 혈류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정맥류입니다. 이는 경한 경우 약물 요법으로 치료되나 심한 정맥 혈관 역류 현상이 있는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혈관 제거를 하거나 기계로 혈관을 유착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심한 경우는 이 두가지 방법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피부가 썩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검사와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정맥을 통과하는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한 곳에 고여 정맥이 늘어나고 꼬불꼬불해진 상태를 말하는 질환입니다.
오래 서 있거나 혈관이 약해지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정맥 혈액 중 일부가 피부 바로 밑에 위치한 표피정맥으로 역류되어 정맥을 확장시켜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이 질환은 여성이 임신 때에 흔히 발생하는데,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변화와 커진 자궁에 의한 혈관 압박 등에 의해 하지정맥류가 잘 생깁니다. 그 외 유전, 비만, 폐경, 노화 그리고 배에 힘을 주는 운동 등도 정맥류의 위험요인이며, 장시간 서 있거나 다리를 구부린 상태로 오래 앉아 있는 것도 상태를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법
가볍게 자주 걷고, 쉴 때는 다리를 올리며 발끝을 얼굴 방향으로 당겼다가 폈다 하는 운동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어느 정도의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증상 대부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압박 스타킹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착용하고 자기 전에 벗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주사 요법 중 경화요법은 망상정맥이나 모세혈관 확장증 치료에 이용합니다.
하지정맥류에서 수술적인 방법은 역류의 원인이 되는 정맥을 차단하거나 증상이 있는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과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이 있습니다.